2024.11.28 - [유니티/플랫포머 기초] - [Unity] 플랫포머 기초 - 4. 플레이어 방향 전환
저번 글에서는 플레이어가 이동 위치를 바라보는 기능을 구현해 보았습니다
이번 글에서는 타일맵을 사용하여 맵을 꾸며보도록 하겠습니다
맵 에셋을 지난번에 다운로드한 에셋의 tilemap_packed파일을 사용하겠습니다
먼저 tilemap_packed파일로 이동하서 설정을 다음과 같이 바꾸어주세요
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스프라이트 에디터로 들어가 다음과 같은 설정으로 잘라주세요
슬라이스가 완료되었다면 씬에 타일맵을 하나 생성해 주세요
타일맵을 클릭하고 SceneView에 뜬 OpenTilePalette를 클릭하여 타일 팔레트를 열어주세요
팔레트가 열렸다면 CreateNewPalette를 클릭하여 새로울 팔레트를 하나 생성해 주세요
그다음 팔레트로 맵 스프라이트를 드래그하여 타일들을 생성해 주세요
타일맵 사전 설정이 끝났습니다
이제 이것을 사용하여 맵을 만들어봅시다
저는 이렇게 만들어보았습니다
그 후 타일맵 오브젝트를 클릭하여 TilemapCollider2D컴포넌트를 추가하고 UsedByComposite를 활성화해 주세요
그다음 CompositeCollider2D를 추가하고 같이 추가된 RigidBody를 Kinematic으로 설정해 주세요
그 후 원래의 Ground오브젝트를 지우고 Tilemap오브젝트의 태그를 Ground로 설정해 주세요
이제 끝났습니다
실행해 보시면 만든 맵에서 플레이어가 잘 돌아다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
하지만 플레이어가 맵 밖으로 나갔을 때에 카메라가 이동하지 않아 보이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
다음 글에서는 이것을 해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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